본문 바로가기
1. 참살이 실천하기/웰빙 노하우

[자연의학]중풍을 예방하는 명상(퍼온 글)

by 날숨 한호흡 2007. 4. 5.

 

 

 

심장에서 배출되는 혈액의 5분의 1이 바로 뇌로 간다.
한편 우리 체중의 20분의 1이 바로 뇌의 무게이다.
이는 뇌에 얼마나 많은 혈액이 공급되고 있는가를 알 수 있다.
뇌는 군대로 말하자면 최고 사령부에 해당된다.

우리 인체의 모든 것을 총괄하는 곳이기 때문에 우리 뇌는 많은 양의 산소를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적절한 영양소와 풍부한 산소를 뇌에 공급해주어야 뇌의 기능은 왕성하게 된다.
뇌혈전을 방지하려면 뇌혈관의 노화를 막아야 하고 뇌혈관을 계속 젊게 하려면 항시 충분한 영양을 공급해주어야 하고 호흡을 통해 산소 공급도 충분히 하여야 한다.

명상 호흡이야말로 뇌혈관을 젊게 유지시키는 데 큰 효과가 있다.
뇌졸중을 예방하는 데는 명상 호흡이 단연 으뜸이다.
명상 호흡이 비단 뇌의 혈관만 좋게 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 몸에 있는 모든 혈관에 풍부한 산소를 공급하여 강하게 만들기 때문에 협심증, 심근경색 등에도 좋다.
누구든지 이 명상 호흡을 확실하게 익혀 실행하면 강한 정력적인 체력을 유지할 수 있다.
처음에는 제대로 할 수가 없기 때문에 전문적인 지도를 받는 것이 좋다.

어떤 사람들은 지식 호흡이라고 하면서 숨을 크게 들어마셔 아랫배까지 차게 하여 한참 동안 정지하고 있다가 내쉬는 것을 보는데 이것은 참으로 위험한 방법이다.
숨을 쉬다가 중지하는 데서 대개 뇌졸중이 온다.
고혈압 환자들에게 중풍이 오는 것을 보면 화장실에서 변을 볼 때 변이 제대로 나오지 않으니까 힘을 크게 주면서 호흡을 중지하는 데서 생긴다.

또 뚱뚱한 사람이 아침에 구두를 신을 때도 머리를 숙이다가 자신도 모르게 호흡을 중지하는 데서 중풍이 오는 경우가 많다.
또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다가 호흡을 중지할 때도 생긴다.
이는 대개 가슴에 공기를 담아두면 흉압이 상승하게 되고 이와 동시에 뇌압도 상승하는데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그러니 숨을 정지하고 가슴에 힘을 넣는 것은 혈액 순환을 혼란시키기 때문에 뇌출혈의 원인이 되니 주의해야 한다.
호흡은 인체의 순리적인 흐름에 걸림이 없는 자연 호흡이 인체의 흐름에 맞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화장실에서는 숨을 쉬면서 변을 보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평소에 정확한 호흡을 익혀 인체의 흐름에 원활하게 작용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