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선계수련 교과서/천서0.0001(3권)

천기의 응용에 대하여

by 날숨 한호흡 2012. 12. 17.

 

 

 

 

 

천기란 아주 작은 것으로부터 솟아 나오는 것이며, 크고 굵게 나오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사소한 것, 미미한 것을 통하여 큰 것을 바라보는 것이니 이 세상에는 작은 것, 보잘 것 없는 것이 없는 까닭이며 어떠한 일도 징후 없이 발생되는 경우가 없는 까닭이다.

 

 

이 천기 중에 인간에게 경고의 의미를 주는 흐름이 있는바 이 기운을 감지할 수 있으면 본인이 겪지 않아도 될 변고를 피할 수 있으니 하늘의 뜻이 천수체들에게 내리는 은총의 결과이다.

침몰할 배에서 쥐들이 하선하는 것 등은 사소한 징후를 미리 알아차리는 것이며 따라서 인간이 감각으로 이러한 징후를 알아낼 수 있다면 많은 액운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것과 같은 것이다.

 

 

천수체의 경우 수련에 들기 전에 지정된 감내해야 할 고행이 있으며 그렇지 않은 액운이 있는바, 공부과정에서 반드시 겪어야 하는 고행은 회피가 허용되지 않으나 변수로 작용하는 액운은 사전에 예방이 가능하다.

 

 

인간에게 있어 모든 것은 때가 있으며 따라서 변수가 있어도 인사(人事 : 인간의 일)에 관한 부분에 대해서만 적용되는 것이니 이 변수란 바로 천기에 연결되기 위하여 고행을 하는 것이며, 이것을 겪음으로 인하여 수련이 가능한 자격을 갖추게 되는 것이다.

 

 

 

 

 

천기에 관한 부분은 오용의 여지가 없다.

따라서 천기란 누설된다는 개념이 적용될 수 없으며 오직 필요한 때, 필요한 장소에서만 풀려 나오게 되는 것이다.

 

 

수선재에 내리는 천서는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 필요한 내용이 내려오고 있음을 알라.

이렇듯 천기를 읽고 천기의 흐름을 타면서 수련생들이 타고난 운명을 벗어나는 방법을 알게 되는 것이다.

 

 

인간에게 적용되는 운명이란 지기(地氣)와 인기(人氣)에 의해 예정된 것인바, 이것은 천기(天氣)의 섭취가 허용되지 않는 범인의 경우 움직일 수 없는 것으로 생각되기 쉬우며, 벗어날 방법 역시 지기와 인기에 의해 주어지게 된다.

 

 

따라서 길을 가다가 미친개를 만났을 때 옆으로 피하는 것과 같아 당시에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생각되기 쉬우나 미친개가 따라오는 길을 가는 것은 동일하니 근본적으로 피한 것이 없는 경우가 생긴다.

 

 

허나 천기에 의한 구제는 하늘에서 들어올리듯 위로 회피할 길을 열어주는 것이니 더 이상의 재난이 없는 완벽한 회피가 가능한 것이다.

그러므로 수련을 하면서 천기를 받아들이게 되면 인기에 천기가 혼합되면서 재난을 피하게 되니 본래의 사주가 맞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단계에 다다르면 자신의 마음가짐을 수련시 받은 느낌에 의해 개척해 나가야 한다.

수련 시 받은 모든 느낌은 정확한 것이며,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모든 일이 열리게 유도하나 그렇지 않고 자신의 느낌에 대하여 의문을 가진다면 그 일이 막히게 되는 것이다.

이 느낌을 수련 선배에 이야기함으로서 확인 받아도 된다.

 

 

 

 

 

자신에 대한 확신은 그 무엇보다도 강력한 힘이다.

자신에 대한 확신은 자신의 느낌에 대한 확신인 것이니 이러한 것을 실생활에 이용하는 것은 현 단계에서 미흡한 면이 있으니 수련 과정에서 처믕에는 집중 상태에서 직접 실생활과 관련이 없는 문제에 대하여 자신의 기운을 동원하여 의념으로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벗어나기 쉬운 문제에 대해서는 객관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어 상당한 정확도가 나올 것이다.

객관적인 시각은 흔들리지 않는 기반 조성에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외부의 문제를 정확히 받아들이는 확률이 높아지게 되면 나중에는 자신의 문제에 대하여도 흔들리지 않고 받아들일 수 있게 되며 따라서 자신에게 일어나는 문제와 이것에 대한 해법을 강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수련 중 일어난 느낌에 대하여 매사를 적어 놓았다가 나중에 판단해 보도록 하라.

매사를 적어보면서 수련하는 것은 나중에 잊어버리고 넘어가기 쉬운 사소한 과정을 되살리면서 그 안에서 중요한 것을 찾아내어 자신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면서 수련해 나가고자 하는 것이다.

 

 

자신에게 필요한 것은 수련 시 모두 내려오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수련은 상당한 경지에 이른 수련생들이 타인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며, 중생들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한 것이다.

허나 절대적으로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할 것을 권한다.

 

 

 

 

 

 

 

 

 

[3장 호흡을 통한 본성과의 만남, 105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