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명상 교과서/행복하게 일하는 법

주변 사람이 못마땅한 이유

by 날숨 한호흡 2009. 11. 26.

 

 

 

 

 

 

 

 

끊임없이 주변 사람들을 못마땅해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런데 남이 못마땅하다는 것을 알고 보면 자기 자신이 못마땅하다는 것이지요.

내가 나 자신을 볼 때 마땅치 않기 때문에 계속 타인에게 눈을 돌려서 마땅치가 않은 것입니다.

맘에 안 들고 못마땅한 것을 근본적으로 캐 들어가면

내가 나 자신에게 만족하지 못하는 게 있습니다.

 

매사 삐딱하고 파괴적인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스스로 자신에게 만족하지 못하니까 정치, 종교, 사회, 회사 등에 핑계를 대는 것입니다.

그 근원은 자기 자신에 대한 불만족입니다.

 

자기 자신에게 만족하는 사람은 남에게도 너그럽습니다.

남에게 취할 것이 없기 때문에 그냥 봐줄 수 있습니다.

남에게 계속 꼬투리를 잡는다는 것은 내가 시원치 않은 것을 남한테 핑계 잡는 것입니다.

 

자신에게 만족하는 사람은 남에게 바라는 바가 없습니다.

기대하는 바가 없기에 불만도 없습니다.

내가 나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타인에게 기대하는 바가 많은 법이고요.

허나 기대하는 만큼 실망이 돌아오게 마련이지요.

 

항상 자신은 자신이 만족시키면 되는 것입니다.

남이 충족시켜 주기를 바라지 마십시오.

자급자족하는 것이 사람의 기본 도리입니다.

세상으로부터 아무것도 구할 것이 없고 타인에게서 아무것도 필요한 것이 없는 상태,

그런 게 우리가 지향해야 할 모습입니다.

 

타인에게 아직도 필요한 게 있다면 내가 아직 완전히 서있지 않다고 보시면 됩니다.

 

 

 

  

[5장 화와 갈등을 다스리는 방법, 211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