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 감성과 영성을 위한 글/인연 이야기

듣고 또 들어 성인의 지혜를 이룬다

by 날숨 한호흡 2010. 7. 6.

 

 

 

 

 

 

 

 

사밧티에 수닷타라는 유덕한 부호가 살고 있었다.

그에게는 호시(護施)라는 친구가 있었는데, 그는 부처님의 가르침이나 의술 같은 것을 믿으려고 하지 않았다.

 

어느 때 호시는 중병에 걸려 자리에 몸져 누웠다. 친척과 친구들이 병문안을 올 때마다 의사에게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권했지만, 그는 한사코 들으려고 하지 않았다.

 

"나는 해와 달을 섬기며 임금에게 충성하고 부모에게 효도할 뿐이다. 나는 이대로 죽는 한이 있더라도 이 뜻을 굽히지 않을 것이다."

 

하루는 수닷타가 그를 찾아가 말했다.

 

"내가 섬기는 스승은 이름을 세존(世尊)이라 하는데, 그 분은 신덕(神德)을 널리 입히므로 만나는 사람마다 복을 받는다네. 한번 시험삼아 그 어른을 청해다 법을 설하고 축원을 하도록 하는 것이 어떨까. 그 분을 섬기거나 섬기지 않는 것은 자네 마음에 달린 것이니 달리 마음 쓸건 없네. 자네의 병이 오래되어 낫지 않기 때문에 내가 권하는 것이라네."

 

며칠이 지난 후 병든 친구는 수닷타를 불러 말했다.

 

"자네가 나를 위해 세존과 그 제자들을 청해주기 바라네."

 

수닷타는 곧 부처님과 스님들을 청했다. 부처님이 호시의 집에 이르자 밝은 광명이 온 집안에 두루 비치었다. 환자가 이 광명을 보는 순간 마음이 기쁘고 몸은 가벼워졌다. 부처님은 자리에 앉아 환자를 위로했다. 호시는 부처님께 사뢰었다.

 

"저는 해와 달을 섬기고 임금과 조상들을 공경하면서 갖가지로 재계하고 기도했습니다. 그러나 은덕을 입지 못했음인지 아직도 병을 앓고 있습니다. 약이나 침, 혹은 뜸질 같은 것은 아예 문안에조차 들이지 못하게 했으며, 경전이나 계율의 복덕에 대해서는 본래부터 아리 못했습니다. 이것은 저희 조상때부터 지켜 오므로 이렇게 살다가 죽을까 합니다."

 

부처님은 호시에게 말씀하셨다.

 

"사람이 세상을 살다가 횡사하는 데는 세 가지가 있소. 병들어 있으면서도 그것을 치료하지 않는 것이 그 첫째이고, 치료는 하면서도 환자로서 삼가할 것을 삼가하지 않는 것이 그 둘째이며, 교만하고 방자함으로써 거스리고 따름을 알지 못하는 것이 횡사하는 셋째 이유요.

 

이와 같은 사람의 병은 일월이나 국왕, 또는 조상과 부모가 고칠 수 있는 것이 아니오. 밝은 도리로써 시간을 따라 차근차근 고쳐야 합니다. 그 도리란, 추위와 더위에서 온 병은 의약으로써 고쳐야 하고, 삿된 일과 악귀로 인해 생긴 병은 경전과 청정한 계율로써 고쳐야 하며, 어진 사람을 섬김으로써 얻은 그 자비심으로 빈궁과 재난을 구제해야 합니다. 그와 같은 덕은 천지신명을 감동시켜 중생을 복되게 하고 큰 지혜로 번뇌망상을 소멸시킵니다. 이와 같이 행하면 현세에서 평안하고 복되어 뜻밖의 재난을 당하는 일도 없을 것이오."

 

부처님은 다시 게송으로서 말씀하셨다.

 

해를 섬기는 것은 밝기 때문이요.

부모를 섬기는 것은 은혜 때문이며

임금을 섬기는 것은 권력 때문이고

도인을 섬기는 것은 가르침을 듣기 위해서다.

 

건강을 위해 의사를 섬기고

이기기 위해 세력에 기댄다.

법은 지혜 있는 곳에 있고

복을 지으면 세상에 빛난다.

 

벗을 사귀는 것은 일을 위해서요.

친구와 헤어지는 것은 급한 때이며

아내를 바라보는 것은 사랑을 위해

밝은 지혜는 설법 안에 있다.

 

스승은 중생을 위해 법을 펴나니

의문을 풀어 지혜를 얻게 하고

청정한 행동의 근본을 깨우쳐서

법의 보배를 받아 지니게 한다.

 

많이 들음은 현세의 이익

처자 형제와 친구를 잊게 하고

후세의 복을 가져오나니

듣고 들어 성인의 지혜를 이룬다.

 

지혜는 근심과 걱정 흩어버리고

상서롭지 못한 쇠망을 없애나니

안온한 행복을 얻으려고 하면

많이 들은 사람을 따라야 한다.

 

호시는 이와 같은 부처님의 설법을 듣고 회의의 구름이 맑게 걷히었다.

지혜로운 의사의 치료를 받고 도의 덕에 의지하니, 몸이 편하고 온갖 근심 걱정이 사라져 감로수를 마신 것 같았다.

 

<법구비유경 다문품>

 

 

 

[듣고 또 들어 성인의 지혜를 이룬다, 64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