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이 코삼비의 미음정사에 계실 때였다.
한 바라문 수행자가 있었는데, 그는 지혜가 밝고 온갖 경전(베다)에 두루 통달하여 무슨 일에나 거리낌이 없었다. 그래서 그는 스스로 뽐내고 자랑하면서 상대를 찾아다녔지만 감히 맞서는 사람이 없었다.
그는 대낮에 횃불을 들고 거리를 다니기도 했었다.
사람들이 그에게 어째서 밝은 대낮에 횃불을 들고 다니느냐고 물으면, "세상 사람들이 모두 어리석고 어두워 눈을 뜨고도 보지 못한다. 그래서 횃불을 켜서 비춰주는 것이다"라고 대답하였다. 이런 그에게 감히 대꾸하려는 이는 아무도 없었다.
부처님은 그 바라문 수행자가 일찍이 복을 심었기 때문에 제도할 수 있음을 살펴 아셨다. 그렇지만 그는 자만심을 가지고 명예를 구하고 목숨이 덧없음을 알지 못했다.
부처임은 한 사람의 현자(賢者)로 변신하여 어떤 가게 앞에 서서 그 바라문을 불러 물어 보았다.
"당신은 어째서 대낮에 횃불을 들고 다니시오?"
바라문은 의기양양하게 대답했다.
"사람들이 하도 우매해서 밝음을 보지 못하고 있소. 그래서 횃불을 들어 그들의 앞을 비춰주는 것이오."
현자가 다시 물었다.
"경전에 네 가지 밝은 법이 있는데, 당신은 그것을 아시오?"
바라문은 얼굴을 붉히면서, 무엇을 네 가지 밝은 법이라고 하는가하고 반문했다..
현자는 말했다.
"첫째는 천문 지리에 밝아 사계절의 조화를 아는 것이요, 둘째는 하늘의 별에 밝아 오행(五行)을 가릴 줄 아는 것이며, 셋째는 나라를 다스리는 일에 밝아 교화하는 것이요, 넷째는 군사 거느리는 일에 밝아 국경을 튼튼히 하여 실수가 없는 것이오. 당신은 바라문으로서 이 네 가지 밝은 법을 갖추었습니까?"
바라문 수행자는 부끄러워하면서 들었던 횃불을 떨어뜨리고 고개를 수그렸다.
부처님은 곧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와 그 바라문을 위해 게송을 읊으셨다.
조금 아는 것이 있다 하여
스스로 뽐내 남을 깔본다면
장님이 촛불을 든 것과 같아
남은 비추지만 자신을 밝히지 못하네.
바라문은 이 게송을 듣고 더욱 부끄러워하면서 부처님께 귀의하였다.
그는 자신의 허물을 꺠달았기 때문에 오래지 않아 아라한이 되었다.
<법구비유경 다문품>
[듣고 또 들어 성인의 지혜를 이룬다, 6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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