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선계수련 교과서/천서0.0001(2권)

토정 이지함 선인과의 대화

by 날숨 한호흡 2010. 2. 3.

 

 

 

큰 선인들은 온 세상의 탁기와 맞서 이기며 하늘의 뜻을 전파하였음을 안다면 앞으로는 모든 것이 쉬워질 것입니다.

 

 

- 수련을 지도하는 수사(修士)들이 탁기 제거의 어려움을 호소합니다. 좋은 방법이 없겠는지요?

 

사람의 일이 무릇 갈등이 없이 되는 일은 없습니다. 이 갈등이 탁기화 하는 것이며, 이 탁기가 사람을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탁기를 매일 정화하여 다시 맑은 상태 하에서 시작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상태에서 시작하는 것은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맑은 상태 하에서 시작하는 것은 다시 자신을 돌아보게 되므로 발전의 원동력이 되는 것이나 그렇지 않은 경우는 본래 탁기로 이루어진 자로 자신을 측정하게 되므로 정확히 측정할 수 없게 되어 발전이 더딘 것입니다. 

 

탁기가 많은 것은 본인의 업의 결과이며, 수련 지도 중 탁기가 많은 후배를 만나는 것 역시 선배의 업입니다. 이 선배의 업은 후배의 탁기를 태워 없애줌으로써 후배를 맑게 해 주는 것이며, 이 역할을 다하지 못하는 것은 선배의 노력이 부족한 것에 기인한다고 하겠습니다.

 

탁기가 많은 것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발전을 위한 갈등이 있는 것이며, 이러한 경우는 우주의 발전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탁기는 받아들여도 별 문제가 없는 것이며, 받아들인 후 단전으로 끌어내려서 태워 버리면 깨끗해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후배가 있는 경우에는 선배의 노력이 약간만 있어도 후배는 맑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후배의 탁기를 태워 없애주는 일은 선배의 공덕 중 아주 큰 공덕이 되는 것입니다.

 

다음은 발전을 하지 않는 상태 하에서 탁기가 많은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는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도록 선배가 이끌어 주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선배의 노력 역시 커다란 공덕이 되는 것입니다.

 

선배란 탁기를 태울 수 있는 방법을 익힌 후 방법을 전수함으로써 나중에는 후배가 스스로 자신의 탁기를 태울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수련의 중점을 두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은 일전에 알려드린 단전으로 끌어서 태우는 방법을 사용면 되는 것이며, 이 방법으로 수많은 후배들을 탁기에서 구할 수 있는 것입니다. 선배는 탁기를 제거함에 익숙해져야 하는 것이며, 그 어려움을 호소한다면 선배다움을 갖추기가 힘들 것입니다.

 

한 명의 후배를 구하더라도 확실히 구해야 하는 것이며 이러한 노력이 쌓이고 쌓여서 선배의 공덕이 되는 것이니만큼, 선배로서의 임무를 소홀히 하지 않도록 하는 일은 바로 탁기를 태우는 수련을 열심히 함으로써 후배를 탁기에서 구할 수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큰 선인들은 온 세상의 탁기와 맞서 이기며 하늘의 뜻을 전파하였음을 안다면 앞으로는 모든 것이 쉬워질 것입니다.

 

탁기를 스스로 태워 없앨 수 있다면 이미 후배가 아닐 것이며 그가 선배가 될 것입니다. 선배의 공덕을 쌓는 일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는 것은 선배로서 가장 중요한 일 중의 하나임을 명심한다면 앞으로는 탁기로 인한 불평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1장 본성에 닿고자, 121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