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선계수련 교과서/한국의 선인들(2권)

호흡의 중요성

by 날숨 한호흡 2009. 10. 17.

 

 

 

호흡은 만물을 있도록 하는 근본이다. 호흡이 없이 존재할 수 있는 것은 이 세상에 아무것도 없다. 우리가 무생물이라고 알고 있는 바위나 돌조차도 호흡으로 인하여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우주는 살아 있는 생명체이며, 이 살아 있다 함의 기준이 바로 호흡인 것이다. 동일한 분자와 원자로 구성되어도, 호흡이 없으면 죽은 것이요 호흡이 있으면 살아 있는 것이다. 호흡은 이 세상 만물의 모든 것을 만들고, 유지하며, 발전시키는 등 모든 작용을 하는 근본이다.

 

이 근본 위에서 모든 것이 태어나며, 자라고 열매를 맺고, 사라지는 것이다. 이렇게 중요한 호흡은 우리는 어떻게 하여 왔는가? 그저 기계적으로 주어진 호흡만 하여 왔다. 호흡이란 인간의 의지와 결합하지 않으면 아무런 변화력을 지닐 수 없다.

 

그저 자연의 이치에 따라 살다가 갈 뿐, 호흡을 자신의 발전에 연결시킬 어떠한 수단도 발견되지 않는 것이다. 그러나 호흡을 인간의 의식을 깨우쳐 줄 수 있는 수단으로 이용하면 자신과 주변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이 변화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끄는 것 역시 호흡이다. 호흡으로 인한 변화 중에는 중도에 의식을 잃음으로 인하여 호흡을 하지 않은 것보다 못한 결과를 가져오는 경우가 있다. 그러므로 호흡을 하는 도중 잡념에 빠지는 것은 수련생으로서는 극히 좋지 않은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호흡은 모든 수련의 기초이며, 이 과정을 어떻게 마쳤는가 하는 것은 자신의 수련이 어디까지 갈 것인가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이 수련은 호흡으로 기운이 보충되지 않으면 중도에 포기할 수밖에 없는 것이며, 중도에 포기하지 않으려면 지속적인 단전 집중적 호흡으로 기운을 보충하여야 한다.

 

따라서 한 호흡에 10보~100보를 갈 수 있는 힘을 비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호흡이다. 호흡만이 수련을 가능케 해 줄 것이다. 우주의 기운은 그 기운을 사용할 줄 아는 사람이 사용하는 것이다.

 

 

감사합니다.

 

 

 

[ 한국의 선인들 2권, 214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