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의 인생은 아무렇게나 살아왔을 수도 있고 실패했을 수도 있지만
앞으로는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연출해서 첫 장면부터 철저하게 계산해서 가십시오.
좋은 영화일수록 불필요한 장면이 거의 없어요.
꼭 그 장면이 나와야 되는 이유가 있습니다.
장면 장면이 다 아름답고 장면 하나로 전체를 소개하기도 하죠.
어떤 영화를 보면 도입부가 너무 지루하다가 끝에 가서 조금 재미있어지는데,
그렇게 지워버렸으면 좋을 부분은 만들지 마시고 없어도 좋을 장면도 넣지 마시고
자신의 인생에 꼭 필요한 장면만 삽입하셔서 짜임새 있고 아름답게 살아가십시오.
영화중에서 제일 재미없는 것이 뭐냐 하면 뻔한 스토리입니다.
한 장면을 보면 다음 장면이 연상되는 거 있죠?
'아, 저럴 것이다' 하면 틀림없이 그렇게 됩니다.
그렇게 뻔한 스토리 만들지 마시고 '의표를 찌른다'는 말이 있죠?
반전, 허를 찌르는 거예요.
틀림없이 이럴 줄 알았는데 안 그래요.
그럴 때 아주 흥미진진하고 재미있는 영화가 되는 거거든요.
저도 명상 지도를 하다가 비슷한 경험을 합니다.
'내가 오늘 이런 말을 공개적으로 했으니까 저 사람이 내일은 틀림없이 안 나올거야'
하면 대개는 정말 안 나옵니다.
그런데 나왔다면 너무 반갑죠. 바로 허를 딱 찌른 거예요.
그런 것이 참 좋습니다. 뻔한 스토리로 가는 사람들은 너무 재미없습니다.
선인들은 허튼 말, 허튼 행동은 손짓 하나도 하시지 않습니다.
다 필요해서 적재적소에 하시는 거예요.
그러니 '여기서부터 여기까지는 아예 내 인생에서 지워 버렸으면 좋겠다'
싶은 장면 만들지 마시고 꼭 필요한 것만 넣으시고
비록 과거는 그렇게 살아왔을지라도 앞으로의 인생이라도 그렇게 하시기 바랍니다.
작가가 글을 쓸 때 처음에 '무엇을 쓸 것인가?' 부터 생각을 합니다.
주제를 정하는 것입니다.
사랑, 배반, 질투, 성스러움, 고독 등 여러가지 같은 주제를 가지고도
표현 방법에 따라 예술이 될 수도 있고 외설이 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도 우선 자신의 주제를 선택하십시오.
본성을 만나는 것, 사랑을 실천하는 것이 될 수도 있고
'금생은 뼈저리게 고독하게, 철저히 혼자되는 인생을 살아 보겠다' 이럴 수도 있어요.
혹은 '나는 빛나는 작품을 하나 남겨서 인류에게 공헌하겠다'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일단 주제를 정하신 다음에는
어떻게 쓸 것인가를 정하셔서 적절하게 표현을 해 내시기 바랍니다.
돌아가실 때쯤 되면 '나는 한 편의 명작을 남겼다', '내 인생이 하나의 명작이었다',
이렇게 되도록 살아가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또 누구하고 같이 있을 때의 비중보다는 혼자 있을 때의 장면이
그 사람을 나타내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이에요.
'혼자 있을 때 무엇을 하는가, 혼자 있는 시간을 어떻게 지내는가',
그런 것이 그 사람의 인격, 품격을 나타내 주는 가장 적절한 척도가 됩니다.
얼마 전에 심혜진이란 영화배우가 인터뷰를 한 것을 봤는데
그 중 한 구절이 맘에 와 닿았습니다.
결혼에 한 번 실패를 한 사람인가 봐요.
결혼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했더니
결혼을 하게되면 혼자만의 고독, 외로움 같은 감성에 젖을 여백을 잊어버리기 때문에
큰 손해가 아니냐고 얘기를 하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아, 뭔가를 아는구나' 했습니다.
그런데 그 사람의 연기가 아주 당당해졌더군요.
전에 '결혼 이야기' 찍었을 때는 별로 호감을 갖지 않았었는데
'마지막 전쟁'에 나오는 것을 보니까 많이 달라졌어요.
나이를 먹는다는 것이 연기하는 데 아주 더할 나위 없이 좋다고 얘기를 하면서
나이를 먹었다고 해서 연기를 허술하게 한다는 것은
도저히 용서하지 못할 일이라고 하더군요.
그분도 혼자 있는 시간을 적절하게 보냈기 때문에 그런 감각을 가지게 된 거예요.
특히 명상을 하시는 분들은 혼자 하는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이 수련의 과정에서는 끝없이 반전을 합니다.
반전, 반전, 또 반전해서 자기 자신도 놀라고
주변 사람도 놀라게 하는 연출을 하셔서 스스로도 신나고
옆에서 구경하는 사람도 재미있는 인생을 살아가시기를 바랍니다.
[ 생애 최고로 행복한 기회를 잡다 218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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