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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명상 교과서/사랑의 상처를 달래는 법

인생을 한 편의 영화처럼

by 날숨 한호흡 2008. 3. 28.

 

 

 

 

 

                         인생은 드라마입니다. 예전에 개운법 명상(開運法 暝想, 마음 하나로

                         운명을 바꾸는 힘을 기르는 방법)을 하면서 "이제부터는 내 인생을 내가

                         연출합니다" 라는 말씀을 드렸는데, 운명에 끌려가지 말고 본인의

                         인생을 계획, 설계해서 스스로 끌고 가시라는 것입니다.

 

                         드라마나 영화, 소설 등은 인생을 그리는 예술인데,

                         영화 한 편을 만들기 위해서는 최소한 90신이 필요합니다.

                         장면이 많은 것은 120신, 150신까지도 가는데 신이 많다고 좋은 영화가 아니어서

                         유능한 감독은 90신 정도로 된 시나리오를 좋아합니다.

                         90신으로 영화를 만들면 짜임새 있는 영화가 되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의미가 없는 신은 하나도 없습니다.

                         그냥 무심코 영화를 보실 수도 있지만 장면마다 다 의미가 있습니다.

                         시나리오 작가들이 그냥 떠오르는 대로 아무렇게나 써 내려간 것이 아니라,

                         어디에 어떤 장면을 배치할 것인가 고도의 계산을 한 결과입니다.

                         시놉시스라는 것이 있는데 신1, 신2, 신3...., 이렇게 나가면서 미리 도안을 합니다. 

                         노트를 가지고 다니면서 간략하게 신1에는 뭐가 나오고 신2에는 뭐가 나올지를

                         미리 정합니다.

 

                         일단 90신까지 다 됐어도 '이 신을 이리로 옮기는 편이 더 낫겠다' 하면서

                         반복적으로 고쳐 씁니다.

                         각 신에 배치될 장면이 완성되면 그때부터 살을 붙여 시나리오를 쓰기 시작합니다.

                         직물을 짤 때 실 하나하나 가로세로로 다 맞춰서 작품이 완성되듯이,

                         아무렇게나 된 신은 하나도 없는 것이지요.

                         앞으로 자신의 인생을 연출하는 데 있어서도 마치 작가가 된 심정으로

                         신1에서부터 신90까지를 스스로 설계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도 허튼 신이 없도록 고도의 계산을 해 보십시오.

 

                         좋은 영화인지 아닌지는 장면 하나만 보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한 장면만 봐도 벌써 '저 영화는 외설이야' 하고 느껴지는 영화가 있습니다.

                         보지 않아도 전개가 뻔한 영화입니다.

                         그런가 하면 영화의 장면 하나하나, 각도 하나하나마다

                         상당한 감동을 주는 영화가 있습니다.

                         명작이라고 일컬어지는 영화들은 어떤 장면을 봐도 예술적입니다.

 

                         카메라 각도도 상당히 중요한데, 카메라맨들이 대개 상당히 예술성이 강합니다.

                         좋은 감독은 반드시 좋은 카메라맨이 있어야 할 정도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굉장히 고민이 많다' 하는 것을 어떻게 표현하는가 하면

                         담배를 피우는 손이 떨리는 것을 보여줍니다.

                         얼굴을 잡을 수도 있고 뒷모습을 잡을 수도 있는데,

                         유능한 카메라멘은 직접적인 모습이 아니라 흔들리는 손가락을 잡는 것입니다.

                         그러면 뭔가 기대감을 갖고 아름다움을 느끼면서 그 장면을 보게 됩니다.

 

                         또 주인공이 누구와 얘기할 때 말하는 사람을 비추는 경우도 있고,

                         듣는 사람을 비추는 경우도 있고, 앞모습을 보여주기도 하고,

                         옆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그런 것을 다 연출가와 카메라맨이 신호를 주고받으면서 하는 것입니다.

                         '어떤 모습을 보여줘야 더 잘 와 닿는가, 감정이 적절하게 표현되는가?'

                         하는 것을 고도의 예술적인 계산으로 연출해 냅니다.

                         여러분들도 앞으로 자신의 인생을 연출할 때

                         어떤 각도에서 포인트를 잡을 것인가를 치밀하게 정해서 하시기 바랍니다.

                        

                       

                         [ 2장 자신을 사랑하세요. 65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