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선계수련 교과서/한국의 선인들(5권)

부족하면 부족한 대로

by 날숨 한호흡 2012. 6. 3.

 

 

 

 

 

 

 

 

 

 

수련은 결코 편하게만 오지는 않는다.

인간의 삶은 오행이 부조화되어 있어 그 부조화로 인하여

조화에 다가가려는 욕망으로 나타나게 되고,

그 나타남이 수련으로 되었을 때 가장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이다.

 

부족하면 부족한 대로 살아가는 것과

부족한 것을 다른 그 무엇으로 채우면서 살아가는 것은 그 근본이 다르다.

 

다른 그 무엇은 자신일 수 있고 다른 것일 수도 있으나

자신 이외의 부분으로는 절대 나의 부분을 채울 수 없다.

 

내게 부족한 부분 역시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이다.

나는 그 자체가 완성체이다.

 

인간임으로 인하여 불완전하게 되어 다시금 완성에 이르려는 노력을 하게 되는바,

자신의 내부에서 부족한 부분을 찾으면 이미 있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는 것이다.

 

결코 멀리 있지 않다.

모두 손이 닿는 곳에 있는 것이다.

마음을 열고 나에게서 있던 나의 부분들을 받아들여라.

받아들이는 방법 역시 호흡이다.

호흡은 시공을 초월한 참인간의 수련 방법이이니라.

 

 

 

알겠습니다.

 

 

 

 

 

 

 

[ 한국의 선인들 5권, 52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