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명상 교과서/사랑의 상처를 달래는 법

상대방이 준비가 안 되었다면

by 날숨 한호흡 2008. 7. 13.

 

 

 

 

 

 

                          관계를 끊고 싶은데 상대방이 준비가 안 되었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상대방에게 상처를 입히고 싶지 않다면 기다려줄 것이고,

                          내가 상처를 입고 싶지 않다면 상대방이 준비가 안 되었어도 끊을 것입니다.

                          내 위주인가, 상대방 위주인가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사랑은 이타심이라고 하지 않습니까?

                          나를 버리고 타인을 위하는 것이 사랑입니다.

                          상대방의 상황이나 처지를 고려하고 싶지 않다면,

                          내가 상처 받는 것만 싫다면, 그건 이미 사랑이 아닌 것입니다.

                          사랑이하는 이름을 붙일 수가 없습니다.

 

                          사랑은 나 이전에 상대방을 배려해주는 것입니다.

                          내가 아무리 고통스럽고 죽을 것처럼 힘들더라도

                          '상대방이 상처 받는 것이 안됐다' '마음이 쓰인다' 하면

                          상대방을 먼저 배려해주는 것입니다.

 

                          준비될 때까지 기다려주는 것이 사랑입니다.           

                          5년이건 10년이건 내가 아무리 힘들어도 상대방이 나로 인해 상처 받지 않고

                          살아갈 수 있도록 배려해주는 것이 사랑입니다.

 

                          이런 마음이 안 든다면 그것은 사랑이 아니기 때문에 고려할 가치가 없습니다.

                          자기 하고 싶은 대로 해도 된다는 얘기입니다.

                          그 사람을 사랑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내가 그 사람을 사랑하지 않을 때는,

                          그 사람의 문제는 그 사람 자신이나  그 사람의 주변 사람들이 해결할 문제이지

                          내가 해결해줄 문제는 아닌 것이지요.

 

 

 

                          [ 4장 사랑에 실패란 없다. 158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