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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명상 교과서/사랑의 상처를 달래는 법

지구가 사랑할 만한 사람

by 날숨 한호흡 2008. 5. 9.

 

 

 

 

 

 

                      자주 보는 TV 프로그램 중에 ≪클래식 오딧세이≫라는 게 있습니다.

                      엊그제 보니까 "일본이 사랑할 만한 마에스트로" 라는 제목으로

                      정명훈 씨가 나왔더군요.

                      그 프로그램을 보고 상당히 감명을 받았습니다.

 

                      제목을 보고 반가워서 보기 시작했는데 참 사랑할 만하더군요.

                      일본이 사랑할 만합니다.

                      어디 일본뿐이겠습니까? 지구가 사랑할만한 사람이더군요.

                      그렇게 흔치 않은 사람이더군요.

 

                      제가 원래 정명훈 씨를 좋아합니다.

                      그분이 피아니스트 할 때부터 좋아했지요.

                      가끔 인터뷰하는 걸 보면 사람이 참 괜찮더군요.

                      일본에도 마니아층이 형성돼서 동경에서 공연을 하면 이삼천 석 되는 좌석이

                      발매 몇 시간 만에 매진된답니다.

 

                      10여 년 전부터 일본에서 계속 교섭해 오면서 지휘자로 오라고 했답니다.

                      동경 필하모니와 NHK 필하모니, 두 곳에서 모두 오라고 했는데

                      정명훈 씨가 계속 거절을 했다더군요.

                      10년 전부터 거절을 해왔다고 말하더군요.

 

                      그럼 일본 측 관계자는 왜 그렇게 끈질기게 구애를 했는가?

                      정명훈 씨가 연주하는 것을 보고서 반했답니다.

                      또 같은 동양인이니까 감성이 비슷하지 않겠는가, 생각했답니다.

                      클래식이라는 게 원래 서양 음악인데 동양인이 서양 음악을 소화해 내기가

                      굉장히 어려워서,

                      이때까지 일본 음악가들이 클래식 음악을 연주하는 게 성이 안 찼답니다.

                      감정 이입이 안 되고 겉으로만 흉내 내는 것 같아서 싫었는데

                      정명훈 씨의 연주를 보니까 정말 제대로 잘하는 것 같더라,

                      그래서 10여 년을 끈질기게 구애를 했다고 말하더군요.

 

                      조건이 더 좋은 곳은 NHK 팔하모니였는데 정명훈 씨는 그냥

                      동경 필하모니로 갔답니다.

                      동경 필이 아무것도 안 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하더군요.

                      무언가 서있지가 않더란 말이지요.

                      서있는 걸 깨뜨리기 위해서는 엄청 고생을 해야 하는데

                      동경 필 쪽은 구축이 안 되어있으니까 오히려 쉽더라는 얘기를 하더군요.

 

                      그럼 정명훈 씨는 왜 그렇게 10년 동안 끊임없이 거절했는가?

                      가고 싶었는데 계속 거절을 했다고 하더군요.

                      왜? 자기는 한국 사람이기 때문에 일본에 그렇게 섣불리 갈 수가 없었답니다.

                      가면 일본 사람들에게 뭔가를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그 준비 기간이 그렇게 오래 걸렸다고 하더군요.

 

                      뭘 준비했는가 하면 일본 사람을 알기 위해서 노력했다고 하더군요.

                      저 사람들이 뭘 좋아하고 뭘 안하는가?

                      일본 사람들이 베토벤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고서

                      '베토벤을 통해 클래식 음악을 전달해야겠다' 고 생각했답니다.

                      그래서 베토벤을 연구했답니다.

                      그 전부터 베토벤을 잘 알고 있었지만 다시 연구를 했답니다.

                      세계적인 지휘자인데도 베토벤을 알려고 엄청나게 노력합니다.

                      악보를 끊임없이 보는데, 매일 아침 일어나서 차 한 잔 마시면서

                      수백번도 더 본 악보를 또 봅니다.

                      유일한 독서는 베토벤의 악보입니다.

 

                      지휘자는 악보를 다 외우잖습니까?

                      그런데도 외운 것을 보고 또 보고, 연구하고 또 연구함으로써

                      음악으로 오케스트라 단원들을 압도하는 겁니다.

                      연주자들에게도 될 때까지 요구합니다.

                      한 가지 음을 내기 위해서 30분을 연습합니다.

                      그렇게 열정을 가지고 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분의 열정, 음악에 대한 사랑, 아무렇게나 음악 하는 걸 용납하지 않는 철저함,

                      한 사람 한 사람을 직접 뽑고, 속속들이 다 알만큼 친해지고,

                      생활을 같이 하면서 상대방을 이해합니다.

                      서로 얼굴표정만 봐도 마음을 알 만큼 친해지는 것이지요.

 

                      그렇게 마음과 마음이 통한 상태에서 연습에 들어가고,

                      단원들을 사로잡아 한마음이 된 다음에 지휘를 합니다.

                      그래서 "정명훈 씨가 지휘를 한다" 하면 티켓이 한 장에 몇 십 만원 하는데도

                      몇 시간 만에 매진된다고 학더군요.

                      일본에 간 지 6개월 만에 정명훈 마니아가 생겼다고 하더군요.

 

                      일본 사람들이 다 우울증이 있습니다.

                      그런데 외국 사람이 가서 불을 지핀 것입니다.

                      자기네 속의 깊고, 뜨겁고, 강렬한 감정을 끄집어 내준다고 하더군요.

                      심장박동 소리처럼 살아 있음을 느끼게 해준다고 하더군요.

                      열정을 가지고 하니까 다들 좋아하는 것이지요.

 

                      파리에서 비행기로 열네 시간을 타고 와서 피곤한 기색이 역력한데

                      공항에 내리자마자 그 길로 리허설을 하러 갑니다.

                      가서 언제 비행기를 탔느냐는 듯 열정적으로 지휘합니다.

                      연습 도중 땀으로 속옷이 다 젖어서 계속 갈아입는데

                      '참 멋있다' 했습니다.

                      뭐니 뭐니해도 사람이 주는 감동보다 진한 게 없더군요.

 

 

                      [ 3장 우울증을 이겨내는 법. 107쪽 ]